[호경 클릭]금리인상기 '슬기로운 금융생활' 꿀팁

이재호 | 기사입력 2022/07/20 [10:03]
[호경 클릭]금리인상기 '슬기로운 금융생활' 꿀팁
이재호 기사입력  2022/07/20 [10:03]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금리의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다 최근 금리가 올라 저금리의 대환대출을 알아봤으나 낮은 신용 평점 때문에 대환이 어려웠던 A씨.

 

A씨는 은행 상담 후 새희망홀씨 대출을 받아 기존 대출을 대환하였고 금융교육을 이수하여 추가 우대금리(0.1%p)까지 받아 금리부담을 낮췄다.

 

금리인상기를 맞아 빚 상황 부담이 커지면서 그 어느때보다도 '슬기로운 금융생활'이 필요한 시기이다.

 

금융감독원은 19일 금리인상기 유익한 실용금융정보 핵심포인트 4개 부문 12개 정보를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등을 통해 소개했다.

 

먼저, 급전이 필요한 취약차주를 위한 서민대출상품(새희망홀씨, 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유스)이용 방법과 개별 금융회사의 채무조정을 적극 활용할 것을 안내했다.

 

더불어 보험의 경우 해지 보다는 보험계약대출을 고려하고, 상환 여력 부족시 이자 일부만이라도 납입할 것을 주문했다.

 

일반 금융소비자들들에게는 금리인하요구권 활용, 금리상한형 주택담보대출 특약 활용,'파인'의 금융상품 한눈에 이용,금융회사의 '꺾기' 영업행위 적극 대응, 은행별 취약차주 지원 프로그램 활용 등을 권했다.

 

이밖에 신용카드 이용대금 리볼빙 유의, 신용점수 관리,저금리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사기 유의 등을 안내했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호남경제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